Phobiing
JAVASCRIPT 정리 본문
- img 관련
onmouseover : 마우스가 요소 위에 위치할 때
onmouseout : 마우스가 요소를 벗어났을 때
document.write() : 동적으로 HTML 파일의 콘텐츠를 생성하는 메소드
(페이지가 완전히 로드된 후 호출하면 기존의 HTML 문서의 내용을 모두 지우고 다시씀 -> 기존의 내용이 사라짐)
document.getElementById("x").value : id가 x 인 요소의 값을 가져옴
parseInt() : 문자열인 요소를 정수로 변환함
Date().getHours() : Date 객체를 생성하고 getHours()를 호출하여 현재 시각을 얻음 (현재시각 반환)
Date().getDay() : Date 객체 생성 및 getDay()를 호출하여 일주(0-6), 하루수 반환 / 일요일은 0, 월요일은 1
HTML 요소에 접근하기 위해서 : document.getElementById() 사용
접근하여 HTML 요소를 바꾸기 위해서 : document.getElementById() . innerHTML 사용
- 이벤트 속성
onclick = "alert()" : onclick 이벤트가 발생하면 alert()를 호출
- 블록
{ } : 여러 개의 문장들을 묶어서 함께 실행할 때 사용
- 주석문
단일 문장 주석 : // content
다중 문장 주석 : /* content */
- 변수 선언
1. var
2. let
3. const : 상수(변하지 않는 변수)를 선언하기 위해 도입
- 변수 이름에는 문자, 숫자, 밑줄(_), $가 포함될 수 있음
- 변수 이름은 문자로 시작하여야 함(숫자 X)
- 변수 이름은 $나 _로 시작할 수 있음
- 변수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별함
+ 자바에서는 종종 변수 이름을 표시할 때 낙타체 사용
(낙타체 : 식별자가 한 단어 이상일 때 첫 번째 단어는 소문자로, 나머지는 대문자로 표기하는 표기법)
- 데이터타입
<기본 자료형>
- 수치형 : 정수 & 실수 / e로 지수형 표기 ex) e3 : 10의 3승
- 문자열
- 부울형 : true 나 false 값만을 가질 수 있음 / 일반적으로 조건문에서 실행 조건 검사에 사용
- 객체형 : 객체를 나타내는 타입
- undefined : 변수가 선언되었지만 아직 값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
+ typeof 변수 : 변수의 데이터타입 확인 연산자
+ 변수 . length : 문자열 변수의 길이
+ 변수 . charAt(x) : 문자열 변수의 x 번째 문자
+ 변수 . toUpperCase() : 대문자로 변경
+ 변수 . replace ("x", "A") : 문자열 변수에서 x를 A로 변경
+ 템플릿 리터럴 : 문자열 안에 변수값을 넣는 것
형태 : ' # { expression } '
ex) let x = 10 ;
console.log('Hello ${x} 번') ; // "Hello 10번"이 된다.
+console.log() : 수식의 값을 웹 브라우저의 콘솔에 출력하는 함수 (디버깅 시 변수나 수식의 값을 출력해볼 수 있음)
- 조건문
- if...else 문 : 조건이 참이면 어떤 코드를 실행하고 조건이 거짓이면 다른 코드를 실행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
- switch 문 : 많은 코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 (가능한 경로가 다양할 때 사용)
- 반복문
- while 문 : 지정된 조건이 참이면 반복 실행
- for 문 : 정해진 횟수 동안 코드를 반복 실행
- 중첩 반복문 : 외부 반복문과 내부 반복문으로 나눠짐 (2개이상의 반복문이 중첩되어있음)
- do/while문 : while 문과 비슷하지만 반복조건이 앞이 아니라 끝에 있음 (while()의 끝에 ; 빼먹으면 안됨)
- break문 : 반복루프를 벗어나기 위해 사용
- continue문 : 현재 실행하고 있는 반복 과정의 나머지를 생략하고 다음 반복을 시작하게 만듬
- 함수
입력을 받아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여 결과를 반환하는 것 / 함수 안의 코드들은 외부에서 호출했을 때만 실행 / 객체 취급
형태 : function 함수이름 ( )
{ 함수 몸체
}
인수(인자) : 함수로 전달 받는 값 (argument)
인수를 받을 변수 : 매개 변수 (parameter)
-> 인수와 매개 변수는 선언된 순서대로 매칭됨
화살표 함수 (arrow function) : 하나의 문장이라면 return 과 { } 생략가능 / 여러개의 문장이라면 return과 { } 필수
return : 지정한 값을 호출한 곳으로 반환하여 함수를 종
'PRogramm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SS 정리 (0) | 2023.04.08 |
---|---|
HTML 정리 (0) | 2023.04.08 |